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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화예술교육의 효과

  • 작성자 : 관리자
  • 등록일 : 2021-06-16
  • 조회 : 720

문화예술교육의 효과

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당위성 기반 마련과 문화예술교육 가치 확산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분석을 시행하였습니다. 이를 위해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문화예술적 감상능력 및 친숙성, 개인 내 인지정서적 특성, 대인관계적 영역에 대한 양적∙질적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.

1) 문화예술교육 핵심지표: 문화예술적 차원 효과

문화예술 감수성: 문화예술을 다양한 감각과 인지를 통해 민감하게 지각 하고, 그 체험을 통해 각자의 삶에서 영감이나 자극, 감동을 받는 정도
문화예술 친숙성: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고 거부감이 적어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정도

≫ 문화예술교육 참여자 대상 문화예술 감수성과 친숙성 영역과 관련하 여 전 생애주기 집단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. 특히 성인 집단에서 는 다른 집단과 달리 일상생활 속 감동, 위로, 위안 등과 같은 정서적 감상 능력 향상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.

2) 문화예술교육 특수지표 Ⅰ: 개인심리적 차원 효과

자기조절: 긍정적, 부정적 감정에 대해 적절한 균형을 통해 평정심을 찾아 나가는 능력
자기표현: 자신의 의견, 생각, 감정 등을 자신있게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 줄 수 있는 능력
자아존중감: 자기이해를 토대로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태도
창의성: 새롭고, 독창적이고, 유용한 것을 상상하거나 만들어내는 능력
행복감: 삶 속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상태
문제해결력: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과정상의 노력
문화수용력: 문화의 복잡성과 특수성을 이해하고 타문화를 열린 관점으로 수용하는 능력


≫ 자기조절과 관련하여서는 노인 집단에서 정서조절 효과가 높게 나타났으며, 자존감 효과 지표 중 자기효능감 효과는 전 생애주기 집단에서, 자기가치확인 효과는 청소년, 성인, 노인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. 무엇보다 행복감 효과지표와 관련있는 긍정정서와 정서적 해소는 전 생애주기 집단에서 긍정적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.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은 생애주기별 모든 참여자들에게 문화에 대한 감수성과 친숙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
3) 문화예술교육 특수지표 Ⅱ: 대인관계적 차원 효과

공감능력: 다른 사람의 인식, 태도, 입장 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능력
친밀감: 가족, 친구, 이웃 등 타인과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고 이들에 대해 애정과 관심을 갖는 상태
소통능력: 다른 사람들과 의견이나 생각을 주고받으며 조율하는 능력

≫ 양적, 질적 분석에서 유아, 아동, 청소년, 성인, 노인 모든 생애집단에서 문화예술효과가 크게 나타났습니다. 특별히 청소년의 공감능력에서 양보와 배려, 수용적 태도 효과를 관찰할 수 있었고, 친밀감과 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4) 코로나19 스트레스

≫ 조사 참여자 중 사전-사후 설문에 응답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코로나19 스트레스 해소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와 관련하여 아동(4.52점) 〉 성인(4.13점) 〉 노인(4.04점) 〉 청소년(3.91점) 〉 유아(3.67점) 순으로 나타났습니다.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 그 이유 중 하나는 ‘안전한 소통의 장과 기회 제공’으로 사회적 교류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으로 조사되었습니다.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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